비즈니스 로드맵 작성 7단계-1
비즈니스 로드맵 양식 작성에는 몇 가지 주요 단계가 포함됩니다.
7단계에 거쳐 로드맵 양식을 만들어내느데요, 그 7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즈니스 목표 정의
- 대상 고객을 결정합니다.
- 형식 선택
- 계획 개요
- 양식을 작성합니다
- 검토 및 수정
- 양식 공유
양식을 작성하는데, 위의 7단계의 순서만 지킨다면 튼튼한 비지니스 로드맵을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로드앱 양식 작성순서만 알아서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각 단계별로 어떻게 만들면 될지, 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계가 많아 포스팅을 2개로 나누었으니, 천천히 알아보도록 합니다.
1.비즈니스 목표 정의
로드맵 양식을 작성하기 전에 비즈니스 목표를 정의해야 합니다. 향후 몇 년 동안 달성하고자 하는 주요 이정표와 목표를 파악합니다.
비즈니스 목표는 기업이 정해진 기간 내에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입니다.
이러한 목표는 기업이 진행률과 성공을 측정하기 위해 스스로 설정하는 목표와 이정표입니다.
비즈니스 목표는 단기 또는 장기적일 수 있으며, 영업, 마케팅, 고객 서비스, 제품 개발, 직원 유지 또는 재무 성과와 같은 조직의 다양한 영역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목표의 일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 비율의 수익 증가
▪️회사의 고객 기반 확대
▪️고객 만족도 평가 개선
▪️새 제품 또는 서비스 시작
▪️회사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비용 절감 또는 효율성 향상
▪️직원 유지율 또는 만족도 향상
▪️새로운 시장 또는 지리적 위치로 확장
효과적이려면 비즈니스 목표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이 있으며 시간 제한이 있어야 합니다. (SMART) 것이어야 합니다. 이는 기업의 전반적인 사명과 가치에 맞게 잘 정의되고, 수량화 가능하며, 현실적이어야 하며,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일정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명확하고 의미 있는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기업은 그들의 노력에 더 잘 집중하고,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성공을 향한 그들의 진전을 추적할 수 있다.
2.대상 고객을 결정합니다.
로드맵 양식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식별합니다. 여기에는 이해관계자, 직원, 투자자 또는 비즈니스의 방향을 이해해야 하는 기타 개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비즈니스 로드맵을 만드는 데 있어 목표 고객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대상 고객은 로드맵을 통해 연락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특정 그룹을 말합니다.
비즈니스 로드맵의 대상 고객은 로드맵의 목적과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로드맵의 대상 고객에 대한 일반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내부 이해관계자: 여기에는 조직의 전반적인 방향과 전략을 이해해야 하는 직원, 관리자 및 임원이 포함됩니다.
▪️외부 이해관계자: 여기에는 회사의 성공에 기득권을 가지고 있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이해해야 하는 투자자, 파트너, 공급업체 및 고객이 포함됩니다.
▪️규제 기관 또는 정부 기관: 비즈니스가 규제 산업에서 운영되는 경우, 규제 기관 또는 정부 기관에 로드맵을 전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업계 분석가 또는 언론인: 이러한 사람들은 특히 경쟁이 치열하거나 혁신적인 산업에서 활동하는 경우 회사의 계획과 방향에 대해 배우는 데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상 고객을 결정할 때는 해당 고객이 귀사의 비즈니스에 얼마나 익숙한지, 구체적인 요구사항과 관심사, 그리고 고객에게 가장 잘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십시오.
여기에는 청중의 선호도에 따라 전자 메일, 프레젠테이션 또는 웹 세미나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통신 채널 사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대상 고객을 이해하고 로드맵을 고객의 요구에 맞게 조정함으로써 로드맵이 비즈니스 목표와 전략을 전달하는 데 효과적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3.형식 선택
로드맵 양식에 가장 적합한 형식을 결정합니다. 여기에는 시각적 타임라인, 스프레드시트 또는 보다 공식적인 보고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로드맵 양식의 형식은 비즈니스의 특성, 조직의 규모, 대상 사용자의 선호도와 같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비즈니스 로드맵 양식을 작성할 때 고려할 수 있는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시각적 시간 표시 막대:
이것은 명확한 시간순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로드맵에 널리 사용되는 형식입니다. 시각적 타임라인에는 날짜, 마일스톤 및 주요 이니셔티브가 포함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쉽게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갠트 차트 또는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시각적 타임라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2)스프레드시트:
스프레드시트 형식은 예산, 리소스 또는 직원 배치 계획과 같은 세부 정보를 표시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를 쉽게 공유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로드맵을 보다 세밀하게 볼 수 있습니다.
3)워드 문서 또는 PDF:
보다 전통적인 문서 형식은 목표, 전략 및 이니셔티브에 대한 서면 설명과 함께 내러티브 스타일의 로드맵을 제시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 형식은 쉽게 공유하고 인쇄할 수 있으며 사용자 정의 및 설계 옵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또는 Google 슬라이드 덱과 같은 프레젠테이션 형식은 로드맵을 보다 역동적이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표시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에는 그래픽, 이미지 및 비디오와 같은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로드맵 양식의 형식을 선택할 때는 포함해야 하는 세부 정보 수준, 제시하는 정보의 복잡성, 대상 사용자의 요구와 선호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로드맵을 검토하고 사용할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사용하기 쉬운 형식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로드맵 7단계 양식 중 1~3단계에 해당하는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로드맵을 하나씩 꼼꼼히 작성한다면 성공적인 비즈니스 로드맵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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